영유아 예방접종부터 어르신 치매예방법까지 건강정보 가득

종로구, 세대별 맞춤형 건강정보지 제작 배포

김태영 기자 | 입력 : 2019/04/05 [18:24]

[서울 종로구]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구가 추진하는 각종 보건의료서비스, 유용한 건강정보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소개하는 건강정보지 「종로건강학교」를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건강정보지 종로건강학교는 인구집단별, 생애주기별집단으로 대상을 구분하여 보건소 사업 정보를 안내한다. 이를 위해 유아부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일반주민, 어르신 등 여덟 집단을 선정해 색상 및 내용 구성을 달리하여 정보지를 디자인하였다.

 

어린이집 유치원생을 위해서는 감염병관리, 영유아 건강검진, 국가필수예방접종, 영유아 구강관리, 선천성대사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신생아 청각선별검사 등을 집중적으로 안내한다.

 

초등 저학년을 위해서는 감염병관리, 구강관리, 영양 등의 내용을 담았고 초등 고학년을 대상으로 제작한 정보지 안에는 정신건강, 응급처치법 등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중학생 및 고등학생 대상 정보지를 통해서는 감염병관리, 구강관리, 영양, 운동, 정신건강, 응급처치, 중독예방 등을 알려준다.

 

대학생을 위해서는 대사증후군 관리, 건강진단결과서 발급 안내, 예방접종 안내 등의 내용을 수록하였다. 일반주민 대상으로는 생애전환기를 포함한 일반건강검진,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국가암검진, 암환자 의료비 지원, 희귀난치성 질환자 의료비 지원,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성인예방접종 등을 안내한다.

 

어르신 대상 정보지에는 치매예방법, 방문건강관리, 폐렴구균이나 독감 등의 예방접종법, 보건소 진료 안내 등을 수록하였다.

 

구는 상·하반기 2회 이상 종로건강학교를 발행하여 바뀐 정책 사업 등을 반영할 예정이며, 구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종로건강학교를 확인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건소 홈페이지(https://www.jongno.go.kr/healthMain.do)에 PDF 파일로 게재해 둔 상태다.

 

건강정보지 종로건강학교는 보건소, 관내 중학교, 동 주민센터, 경로당 등을 통해 게시하고 있으며 종로구 SNS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김영종 구청장은 “구민 누구나 간편하게 건강 정보를 얻고 보건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건강정보지 ‘종로건강학교’를 널리 알리고자 한다. 구민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건강도시 종로를 완성하기 위해 세심한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 종로구 주민 건강정보지 ‘종로건강학교’ 제작·배포 © 지방행정신문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포토뉴스
[만평] 제14호 복잡다단한 비핵화 셈속
1/7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